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타민 B1(티아민)효능 음식을 알아볼텐데요 비타민 B1(티아민)은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 B1(티아민)효능 음식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비타민 B1(티아민)효능
비타민 B1(티아민)의 주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상적인 심장 기능 유지
- 정상적인 신진대사 유지
- 정상적인 신경계 기능 유지
- 정상적인 인지 기능 유지
- 탄수화물 대사 조절 및 에너지 생성
- 촉진 피로 회복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 신경 기능 유지 및 신경 전달에 관여
- 비타민 B1은 우리 몸의 세포가 안정적으로 에너지 대사를 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 특히 운동을 할 때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당질 대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최대산소섭취량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B1(티아민) 음식은?
비타민 B1은 탄수화물 대사를 조절하여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1이 풍부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간
- 돼지고기
- 보리
- 곡류
- 감자
- 현미
- 콩
- 사골국
- 비타민 종합영양제
따라서 곡류, 감자, 콩 등의 탄수화물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동물성 식품인 간과 돼지고기에도 풍부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전통 음식인 사골국에도 비타민 B1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종합영양제를 드시는 것도 좋은 해결방안 입니다.
3.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
비타민 B1(티아민)이 부족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손발 저림, 무릎반사 이상 등 말초신경계 이상 증상
- 감각 저하, 팔다리 힘 약화, 근육통
- 각기병: 초기에는 발이 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고, 숨 가쁨,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동반
- 가벼운 결핍의 경우 불안, 초조, 두통, 체중 감소 등의 증상
- 피로감 증가
비타민 B1은 탄수화물 대사를 조절하여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부족하면 피로감이 증가하고 각기병과 같은 신경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술을 자주 마시면 비타민 B1이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thought on “비타민 B1(티아민)효능 음식 알아보기: 부족하면 어떤증상?”